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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사회공헌

폭염과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동행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2021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자연 재난으로 인한 국내 피해 순위 1위가 폭염이라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1세기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폭염을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일수가 증가하며 열탈진, 열사병 등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온열질환의 피해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폭염 재난과 온열질환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동아오츠카는 일찍이 폭염, 온열질환과 수분보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17년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온열질환 예방 캠페인 ‘포카리스웨트 수분 히어로’ 캠페인을 시작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찾아오는 매 여름 마다 폭염 관련 교육, 안전정책 홍보, 무더위 쉼터 지원, 임직원 봉사단 운영 등의 활동으로 폭염과 온열질환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20년 동아오츠카는 폭염 재난 구호 활동의 전문성을 인정 받아 사기업 최초로 행정안전부, 대한적십자사와 ‘여름철 폭염 등 재해구호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2020년 폭염 취약 계층 지원, 2021년 수도권 임시선별진료 소 구호물품 지원 등의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동아오츠카는 효율적인 민관협력 관계를 발판으로, 폭염 재난 및 온열질환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들을 지속해나갈 계획입니다.


스포츠를 통한 건강한 유소년 또래 문화 정착

디지털 사회에 접어들며 함께 뛰노는 어린 아이들의 건강한 웃음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가속화되고 있는 개인화, 핵가족화 현상으로 인해 우리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은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활동 부족으로 인한 소아 청소년 비만 증가와 학교폭력, 청소년 비행 등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아오츠카는 함께 흘리는 건강한 땀의 가치를 믿기에, 건강한 또래 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유소년 스포츠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아오츠카는 풋살 대회 ‘포카리스웨트 풋살 히어로즈’와 3X3 농구 대회 ‘3X3 퓨처스 대회’ 등을 개최해 유소년 스포츠 활성화에 기여해오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함께 뛰며 땀 흘리는 경험을 통해 협동과 배려라는 가치를 알리자는 취지입니다. 또한 서울, 세종, 부산시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학교스포츠클럽을 지원해 운영 시 필요한 음료와 물품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블루라벨 캠페인

동아오츠카는 2013년부터 블루라벨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블루라벨 캠페인은 올바른 페트병 분리 배출 방법과 중요성을 알리는 환경보호 캠페인입니다.

동아오츠카는 2013년 음료업계 최초로 국내 1위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에 손쉽게 라벨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한 분리안내선(이중절취선)을 도입했습니다. 페트병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라벨을 분리해서 배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라벨 분리의 필요성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포카리스웨트 라벨을 ‘블루라벨’로 이름 붙이고, 매년 블루라벨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블루라벨 캠페인을 통해 2020년 말까지 우리나라 해안선 길이의 9배에 달하는 약 13만 5,000km의 라벨을 분리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12월 25일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제가 의무화됨에 따라 투명페트병 라벨 분리는 필수가 됐습니다. 동아오츠카는 자원순환과 친환경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이 생활 속 실천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해나가겠습니다.


포카리스웨트 러닝크루 #LIVESWEAT 플로깅

동아오츠카는 체험형 스포츠 마케팅 활동 포카리스웨트 러닝크루 #LIVESWEAT(라이브스웨트)를 운영하며, 플로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플로깅(Plogging)은 스웨덴어 ‘플로카 우프(Plocka Upp·이삭을 줍다)’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달리면서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활동을 말합니다. 동아오츠카는 건강과 환경을 함께 지킬 수 있는 플로깅 활동을 통해 생활 속 작은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했습니다.


지구회복 자원순환 캠페인

동아쏘시오그룹은 2021년부터 '지구회복 자원순환 캠페인’을 후원합니다.

지구회복 자원순환 캠페인은 자원순환과 재활용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활 속 실천을 장려해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과 환경운동연합은 주택가 재활용품 분리 배출 및 회수 과정을 집중 관리할 수 있는 '리사이클 100% 재활용 정거장'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재원은 이번에 전달된 기부금 1억 원은 동아쏘시오그룹의 임직원 참여 비대면 걸음 기부 캠페인 ‘:D-Style Walking’으로 마련되었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환경문제와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올바른 분리 배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휴전선 155마일 횡단 평화통일 체험활동

동아오츠카는 한국스카우트연맹과 함께 청소년 평화통일체험 활동 ‘휴전선 155마일 횡단’을 주최해오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휴전선 155마일을 횡단하며 임진각, 평화의 댐, 통일 전망대 등을 직접 방문하고, 비무장지대(DMZ)의 자연생태와 병영체험 등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분단의 의미를 되새기고, 또래 친구들과 함께 협동, 배려, 끈기 등의 가치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 유스히어로 장학금

동아오츠카는 매년 한국스카우트연맹의 ‘자랑스러운 청소년 대상’ 시상식의 체육부문을 후원해오며, 청소년 체육 인재에게 ‘포카리스웨트 유스히어로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역대 체육 부문 수상자로는 피겨 김연아(2007년), 바둑 신진서(2017년), 배드민턴 안세영(2018), 육상 양예빈(2019년) 등이 있으며, 유스히어로 장학금은 청소년 스포츠 인재 육성에 큰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유소년 스포츠 지원

동아오츠카는 꿈을 위해 땀 흘리는 유소년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KBO 유소년 야구발전 후원과 KBL 포카리스웨트 히어로즈 유스 엘리트 캠프, WKBL 포카리스웨트 히어로즈 유소녀 농구클럽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유소년 선수들의 경우, 성장기 신체 변화가 빠른 만큼 부상·컨디션 관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동아오츠카는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으로 유소년 선수들의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습니다.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

동아오츠카는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 및 저변확대를 위해 한국휠체어농구리그(KWBL) 후원, 홀트 전국 휠체어 농구대회(1999~),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2011-2017) 후원 등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동아오츠카는 장애인 스포츠 발전의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한국휠체어 농구리그의 감사패를 수여 받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동아오츠카는 한계를 넘어 땀 흘리는 장애인 스포츠 선수들의 도전과 노력에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온데이 봉사활동

동아오츠카는 매월 25일을 임직원 봉사활동의 날인 '이온데이'로 정해 헌혈, 연탄봉사, 사회복지시설 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특히 동아오츠카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안양, 청주, 칠서공장의 임직원들은 매월 지역 환경 정화, 교통 안전 지킴이, 취약 계층 제품 지원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에 훈훈한 온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국가 재난 지원 활동

동아오츠카는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유행 당시 '국가 재난 지원'을 자사 사회공헌활동의 한 파트로 조직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이후 2017년 포항지진, 2019년 강원도 산불까지 국가 재난 상황을 신속히 지원해왔습니다.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동아오츠카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도 발 빠르게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동아오츠카는 코로나19로 인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의료진 지원뿐만 아니라 생활치료센터, 보건소, 군부대 등 도움이 필요한 모든 곳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자원봉사 :D-style Walking

:D-style Walking은 동아쏘시오그룹 전 임직원의 자발적 걸음으로 기부하는 비대면 캠페인입니다.

:D-Style Walking은 사용자 참여형 걸음기부 플랫폼 "bigWalk"와 함께 코로나 19로 사회공헌 활동을 비대면으로 전환해 임직원의 건강증진과 건강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1,536명, 하반기 1,032명의 임직원이 참여하였으며, 매년 2회씩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걸음으로 조성된 기부금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곳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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