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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인권경영

동아쏘시오그룹의 기업문화는
그룹의 [미션-비전-핵심가치] 에서 출발합니다.
D-Style HERO 추천 캠페인
D-Style HERO는 동아의 미래

핵심가치와 D-Style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동아의가치를 확산하고 있는 회사안의 숨은 영웅인 ‘히어로’를 추천하는 캠페인입니다. 일상 업무에서 핵심가치와 D-Style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그룹사간 장벽을 없애고, 그룹을 하나로 통합하여 2017년에 시작해 5년 차에 접어든 기업문화 캠페인으로서 팀과 조직, 회사와 고객을 위해 작은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는 개인 또는 팀을 익명으로 추천하여 칭찬,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4개년 간 총 15,561건의 누적 추천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2020년부터는 핵심가치를 팀단위로 실천하고 있는 HERO팀도 추천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확장해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팀과 개인의 핵심가치 실천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안내함으로써 임직원 공감대 형성을 멈추지 않고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그룹 D-Style HERO 배출 결과_최근 4개년 D-Style HERO Awards data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4개년 total
Top D-Style HERO 1명 1명 1명 1명 4명
핵심가치 HERO 4명 4명 4명 4명 16명
그룹사별 HERO - 13명 13명 13명 39명
그룹 팀 HERO - - - 1팀 1팀
Total 5명 18명 18명 1팀 59명 1팀
활동 내역(D-Style HERO 이벤트)

평소 동아쏘시오그룹의 핵심가치를 잘 실천하는 주변동료를 찾아 추천하는 이벤트를 상시적으로 시행하여 임직원 분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칭찬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동아만의 칭찬이벤트!

활동 내역(핵심가치어워즈)

한 해 동안 핵심가치를 잘 실천하여 주변 동료들에게 추천 받은 D-Style HERO 18명과 HERO 팀(1팀)을 그룹 비전채널에 소개 하고 동아쏘시오그룹 창립기념식(12.1)에 격려 및 시상

두돈텐텐(Do Don’t 1010)
두돈텐텐은 우리의 약속

VISION 2025 실현을 가속화하기 위해 2018년에 시작한 최초의 그룹 전 임직원 참여형 기업문화 캠페인입니다. 두돈텐텐은 핵심가치와 D-Style을 확장하여 임직원들이 지켜야 할 문화 10가지(Do 10), 사라져야 할 문화 10가지(Don’t 10)를 자연스럽게 연결합니다. 동아쏘시오그룹만의 행복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 임직원 설문과 투표로 확정한 두돈텐텐은 시작부터 실행까지 ‘함께 만들고 함께 실천하는’ 캠페인입니다. 두돈텐텐(Do Don’t 1010)은 구성원들의 일상 내 상호작용 촉진제로서 모든 동아인의 행동방식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그룹 조직진단에서 임직원들이 체감하는 변화관리 프로젝트 1위에 선정된 두돈텐텐은 변화관리를 위해 미실천항목에 대한 세부항목을 공지해 실천을 유도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임직원들의 두돈텐텐 실천을 응원하기 위해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2020년까지 4개년 간 총 15,561건의 누적 추천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2020년부터는 핵심가치를 팀단위로 실천하고 있는 HERO팀도 추천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확장해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팀과 개인의 핵심가치 실천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안내함으로써 임직원 공감대 형성을 멈추지 않고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회바회바 프로젝트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회바회바


‘회의문화가 바뀌면 회사가 바뀝니다’를 의미하는 ‘회바회바’ 프로젝트는 2019년에 첫 발을 떼었고, ‘조직문화는 일하는 방식 그 자체’라는 인식에 기반합니다. 두돈텐텐 중 일하는 방식과 관련된 ‘회의는 사전에 준비하고 짧고 굵게 해요’(회의문화)의 실천을 위해 동아만의 회의방식인 회바회바는 업무과정의 효율과 성과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리더(회의주관자)의 주도적인 회의 준비와 효율적인 진행, 참석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촉진하고 결론내는 회의문화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 사업장 회의실 내 '최적의 결론, 합리적 실행'을 이끄는 전략적 회의도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회의문화 개선을 위한 여러 내재화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2019년 말의 그룹 회의문화 실태 진단 설문을 통해서 회바회바 시행 이후 회의문화의 변화를 임직원의 74.6%가 체감하고 있었습니다. 설문상의 임직원 주관식 의견들을 반영해 ‘일하는 방식’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변화관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1년은 다양한 회의상황에 참고가 될 영상을 제작하고 안내해 그룹 전임직원이 회의 주관자와 참석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리바회바 프로젝트
리더는 조직의 거울

‘리더가 바뀌면 회사가 바뀝니다’를 의미하는 리바회바는 2020년 조직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조직진단에서 도출한 14가지 리더십 항목에 관한 임직원 의견에서 출발합니다. 14가지 리더십 항목은 제도로 시행 중인 리더십 진단항목과의 연결성을 검증했고, 비전TF 조직과 그룹사 인사부문 등 유관조직 의 2차에 걸친 의견수렴을 통해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8월 중순 11일간 실시한 그룹 전임직원 투표를 통해 7개 항목으로 압축되었고 주관식 설문의견에서 1개를 도출, 최종적으로 ‘누구나 리더가 되는 8가지 방법’이라는 타이틀로 8 가지 항목을 확정했습니다.

리바회바의 특징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바회바는 2021년도에 ‘생활 속 리더십’ 컨셉에 맞추어 리바회바 포스터를 전 그룹사에 게시하고, 리더십 자가진단 및 리바회바 실천행동 설정 및 후기작성, 오픈형 게시판 등으로 이루어진 리바회바 웹페이지를 개발하여 생활 속 리더십 실천을 유도할 예정입니다.





리더와 구성원 모두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조직진단 및 교육 등과 연결하여, 일관된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는 리더 환경을 구축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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